[신간안내] 김성동 천자문 外



▦ 김성동 천자문

소설 ‘만다라’를 쓴 김성동이 천자문을 직접 쓰고 주석까지 달았다. 지은이는 어릴 적 전통 유학자인 할아버지에게 한학 수업을 받았다.

지은이는 천자문에 나오는 각각의 글이 무슨 말이며, 어떤 배경에서 그 같은 문장이 나왔는지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또 기존의 책과는 달리 한자 자체의 틀에 매이지 않고, 지금의 독자 수준에 맞춰 쉽고 간결하게 4자1구에 대해 주해를 달고 풀이해 주었다. 주석문 곳곳에서 지은이의 문학적 감수성이 우러나온다. 깊고도 넓은 인문적 소양도 느낄 수 있고, 지은이의 수려한 필체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김성동 지음. 청년사 펴냄.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새소리 백가지

우리나라에 사는 대표 새 71종의 새소리를 CD에 담고, 새 전문가 이우신의 해설과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 다니구치 다카시의 그림으로 도감을 엮었다. 그림은 새를 식별하는 데에 유용하도록 주요한 특징을 포착해서 그렸고, 해설은 침엽수를 바늘잎나무로, 활엽수를 넓은잎나무로 바꾸는 등 전문 용어를 쉽게 풀어쓰고 딱딱하지 않게 설명해 어린이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계절, 서식지별 분포도를 실어 야생의 새를 사는 곳과 계절에 기초해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우신 지음. 다니구치 다카시 그림. 현암사 펴냄.


▦ 협상의 원칙-대한민국 협상론의 새로운 모색

분쟁과 협상의 시스템과 관련,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한국적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 의약 분쟁, 새만금 간척 사업, 각종 노사 분쟁 사례들을 데이터로 활용해 협상의 원칙을 재구성하고, 실제로 그런 종류의 협상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 지침까지 정리하고 있다.

이는 독자들에게 협상론을 단순한 처세술로서가 아니라 우리 사회를 해석하는 하나의 시각으로 받아들이게끔 도와준다. 중견경제학자로 대통령 정책자문위, 중앙노동위, 각종 시민단체 등에서 왕성하게 활동한 지은이의 경험이 책의 무게를 더한다. 김태기 지음. 사회평론 펴냄.


▦ 고수를 찾아서

현존하는 전세계 무술 고수들을 찾아 떠난 여행의 기록. 지은이는 육체의 극한을 넘어 자신과의 치열한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을 고수라고 생각한다. 고수들의 삶과 육체적, 정신적 투쟁을 소개하면서 무도란 무엇이고, 강함이란 무엇인가를 이야기 한다. 한병철 지음. 영언문화사 펴냄.


▦ 우리동네 사람들

금산에서 태어나 줄곧 금산에서 살아온 작가가 담은 금산 사람들의 표정들. 가족사진첩을 펼쳐든 듯 한결같이 정겨운 이웃들이 사진첩의 주인공들이다. 양해남 사진. 연장통 펴냄.


▦ 크리스마스의 기쁨

동서고금의 문학작품에서 찾은 크리스마스 엔솔러지, 영화 속에서 찾은 크리스마스의 추억, 크리스마스 성화 등이 담겨 있다. 김범수 엮음. 씨디가이드 펴냄.


▦ 지식형 인간

어떤 것이 가치있고, 또 어떤 것이 쓸모없는지, 지식을 판별하고 자유자재로 지식을 활용하게 해주는 50가지 노하우를 제시. 카이 롬하르트 지음. 이영희 옮김. 넥서스 펴냄.


▦ 고대 메소포타미아에 새겨진 한국신화의 비밀

선사시대 유적부터 단군신화, 바리공주, 견우와 직녀, 한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근원 신화를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추적. 지은이는 우리 고대 신화의 원형이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있다고 주장한다. 조철수 지음. 김영사 펴냄.

입력시간 : 2003-12-11 16:2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