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CIA주식회사 外


▦ CIA 주식회사

국가 정보기관 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비즈니스 분야에서 선진적인 첩보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경쟁자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을 알고, 그 다음 행동을 예상하며, 그들로부터 기밀을 지켜내야 한다. 비즈니스 첩보의 효율성이 곧 기업을 흥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책은 경쟁자 정보, 리스크 분석, 사업 및 시장 분석, 대항 첩보, 기초조사, 기업실사, 보안조사 등 비즈니스 첩보의 주요 측면을 서술한다. 지은이는 CIA 의 오랜 베테랑으로서 기업 첩보 분야의 선구자로서의 경험을 활용, 정보수집, 분석, 입증, 보고의 방법을 상세히 들려준다. 프레드 러스트만 지음. 박제동 옮김. 수희재 펴냄.

▦ 국민의 선택과 변화-16대 대선의 정치학적 분석

국민경선을 통한 대선 후보 선출과정에서부터 후보 단일화, 그리고 그 결과에 이르기까지 16대 대선의 전 과정을 실증적인 자료와 근거를 제시하면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노무현 후보와 이회창 후보의 선거 정책과 공약, 대선 선거 전략의 기본 방향에 대한 비교 분석은 기본. 이와 함께 16대 대선에 영향을 미쳤던 여러가지 사건 및 사회 경제 정치 국제적 변수들을 중심으로 지지율 변화의 분석을 시도한 점이 새롭다. 더불어 16대 대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인 인터넷의 영향과 '노사모'를 통한 온라인 국민 참여에 대한 분석도 빼놓지 않았다. 김성수 지음. 역락 펴냄.

▦ 학교를 버려라

학교 교육의 굴레를 벗어나 자발적인 삶과 행복한 배움을 추구하는 목소리를 담았다. 교육에 대한 진취적인 사상들과 의무교육을 대신할 희망찬 대안들이 가득하다.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전제들에 이의를 제기하고, 행복한 배움을 제안하는 사람들의 글이 우리 교육 현실에 절망하고 있는 많은 학부모들에게 희망을 안겨준다.

책은 가족과 지역사회가 우리 아이들에게 얼마나 멋진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학교에 다니지 않고 홈스쿨링, 지역 학습네트워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는 사례들를 소개하고 있다. 제목의 '학교를 버려라'는 학교를 없애자는 것이 아니라 획일적으로 강제되는 학교교육을 벗어나자는 의미다. 매트 헌 지음. 기영화 김선주 옮김. 나무심는사람 펴냄.

▦ 동양은 어떻게 서양을 계몽했는가

서양의 지적 전통은 서양 것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그 전통 안에는 수많은 동양사상의 흔적이 진하게 남아있다. 지은이는 구체적 사례를 풍부하게 들어가며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양이 서양에 미친 영향을 풀어나간다. J.J 클라크 지음. 장세룡 옮김.

▦ 레스 이즈 모어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8개의 기업을 가려낸 뒤 이들 기업의 실질적인 경영 비법을 실었다. 소자본으로 시작해 직원들의 의욕과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 자원의 낭비를 막아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기업들의 성공 이유가 담겨 있다. 제이슨 제닝스 지음. 남문희 옮김. 해냄 펴냄.

▦ 달팽이도 달리게 하는 신바람 효과

IBM, 리츠칼튼 호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을 상대로 활동하는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가 지적같은 성공을 이룬 회사 및 개인이 어떻게 신바람 효과를 이용해 성공을 거두었는지를 재미있게 구성했다. 로스 렉 지음. 서동춘 옮김. 위즈덤하우스 펴냄.

▦ 진화론 300년 탐험

진화론의 이론, 사상적 변천 과정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탐구. 세드릭 그리무 지음. 이병훈 이수지 옮김. 다른세상 펴냄.

▦ 개를 좋아하는 시어머니, 고양이를 좋아하는 며느리

고부간의 갈등을 인간 관계의 문제로 접근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 지은이는 고부간 갈등 역시 성격 차이에서 비롯된 갈등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노혜진 지음. 삼진기획 펴냄.

입력시간 : 2004-03-03 21:36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