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추의 서정에 잠긴 옛 고을고택·석송령·용문사 등 불교와 유교문화의 고장
[주말이 즐겁다] 경북 예천 만추의 서정에 잠긴 옛 고을 고택·석송령·용문사 등 불교와 유교문화의 고장
- 인격을 부여받고 세금까지 내는 소나무
석송령의 수령은 600년이 넘었다. 마을의 안녕과 단합을 지켜주는 동신목(洞神木)이면서 총 5,087㎡에 이르는 전답을 가지고 있으며 현금도 500여만 원이나 지니고 있는 ‘부자’ 소나무다. 게다가 인간처럼 매년 8,850원의 종합토지세를 낸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600년쯤 전 풍기에 큰 홍수가 났을 때 석간천을 따라 떠내려 오던 소나무 한 그루를 지나던 사람이 건져 올려 이곳에 심었다 한다. 그 뒤 마을 사람이 ‘석평마을의 영험한 소나무’란 뜻으로 이름을 석송령으로 지었다. 그는 나중에 자신의 토지를 이 나무에게 상속하고 등기를 해주었다고 한다. 석송령을 보고나와 예천읍을 거쳐 용문면으로 들어서면 금곡천을 끼고 제법 널따란 들판을 거느린 마을들을 만난다. 그중 예천권씨종택(중요민속자료 제210호)이 자리한 죽림리 마을 주변은 백두대간 가까운 산촌답지 않게 적당히 풍요롭다.
종택은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인 <대동운부군옥>을 지은 초간(草澗) 권문해((權文海 1534-1591)의 조부가 지은 별당(보물 제457호)과 권문해가 지은 안채 등으로 이루어졌는데, 전체적으로 조선 중기 사대부 집안의 품격이 잘 드러나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보존 상태도 좋아 조선 중기 건축의 구조와 양식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곳엔 권문해의 <초간일기> 등 보물급 저작들도 많이 보관되어 있다. 풍수가들은 반달 모양의 주산은 낮은 구릉을 이루며 마을을 받쳐주고, 청룡인 매봉산과 백호인 백마산이 좌우를 감싸 안은 명당이라 평한다. 장원급제하는 학자가 나와 번창할 땅이라는 것이다. 조부가 집터를 잡을 때 일부러 만석꾼터가 아닌 학자터를 알아보고 잡았다는데, 여기서 만석지기 부자보다 공부하는 학자를 더 쳐주었던 영남 선비문화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권씨종택에서 다시 지방도로 빠져 나와 금곡천을 끼고 조금 달리면 초간정이 나온다. 백두대간의 지맥인 사부령에서 발원한 물이 고만고만한 논밭을 만들며 흐르다 문득 90도로 꺾이는 물돌이동 안쪽 아담한 벼랑에 정자가 자리하고 있다. 누정 많은 영남권에서 이토록 아기자기 하면서 정감 넘치는 정자를 찾기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깊어가는 가을날, 개울과 어우러진 정자의 푸른 솔숲을 거닐기도 하고 아름드리 느티나무 아래서 노란 낙엽을 밟는 재미가 쏠쏠하다. -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보물인 용문사 윤장대
용문사(龍門寺)는 초간정에서 승용차로 5분이면 도달할 수 있을 만큼 지척이다. 예천 출신의 두운대사가 870년에 창건했다는 이 절집은 불교 전경신앙(轉經信仰)의 표본이 되는 윤장대(輪藏臺 보물 제684호)로 유명하다. 윤장대는 장경(藏經)을 돌리(輪)는 대(臺)라는 뜻으로 회전식 불경보관대다. 이 윤장대는 마루바닥에 8각을 뚫고 축을 세워 천장에 고정시켜 놓고, 그 축을 중심으로 보궁(寶宮)을 축소한 듯한 작은 팔각형 회전 전당을 만들었다. 크기는 높이 4.2m, 둘레 3.2m이며 삼존불이 좌정한 양쪽으로 하나씩 한 쌍이 세워져 있다. 또 8정도를 의미하는 8각의 각 면마다 문을 만들어 경전을 넣고 여닫을 수 있게 했고, 문에는 화려한 꽃살무늬 장식을 했다. 빽빽한 공포(拱包)를 올려 지붕 처마를 아름답게 꾸며서 서고(書庫) 전각 같은 모형이다. 다른 불교국가에도 이처럼 완전한 원형이 남아 있지 않아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보물에 속한다. 용문사엔 이외에도 맞배기와지붕의 균형미가 빼어나 보물로 지정된 대장전(보물 제145호), 대추나무로 불상을 조각한 목불좌상 및 목각탱(보물 제989호), 조선 세조가 1457년에 경상감사에게 ‘절을 잘 보호하고 잡역을 면제해 주도록 하라’며 내린 친필 수결인 용문사교지(보물 제729호) 등의 보물이 있다.
입력시간 : 2004-11-03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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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준 여행 작가 sanmin@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