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예를 대표하는 3인이 모였다. 학정(鶴亭) 이돈흥, 하석(何石) 박원규, 소헌(紹軒) 정도준이 경기도 파주군 탄현면 헤이리 예술 마을의 갤러리 한길(031-955-2041)에서 내년 2월29일까지 '서예삼협 파주대전(書藝三俠 坡州大戰)'을 벌인다. 한길사가 창사 35주년을 맞아 마련한 기념 전시회다.
시나브로 '붓글씨'는 잊혀 가는 옛 것으로 내몰리고 있다. 붓을 대신하는 '붓펜'까지 등장해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대체하면 그만이란 인식을 확산시켰다. 정성스레 벼루에다 먹을 갈고, 크고 작은 붓으로 먹을 묻혀 한 획 한 획 정성스레 마음을 담아 글을 익히던 모습은 이미 옛 추억이 돼 버렸다.
'서예삼협'은 변화의 시대에도 변하지 않음으로써 모든 변화에 대응하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을 빛내고 있다.
학정은 우직한 작품 활동과 함께 후학 양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30년째 묵묵히 '학생서예대회'를 주최하면서 서예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원교 이광사와 추사 김정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학정체'라는 독자적인 서체도 만들었다. 한학에 조예가 깊어 즉석에서 휘호와 발문을 쓰는 몇 안 되는 대가다.
소헌은 국제적인 서예가다. 199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 미술관 초대전을 계기로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 해외에서 활발하게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글씨에서 뜻을 파악하려는 우리의 정서와 달리 여백과 선이 만들어내는 회화적 아름다움을 구현하는 데 진력하고 있다. 한글 서예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서구 현대 미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서예삼협'의 뿌리에는 서예의 본질과 전통을 잇는 정신이 깔려 있다. 일찌감치 먹과 붓에서 문화의 힘이 발현함을 깨닫고 정진했다. 왜곡된 서예가 아닌 전통 '서도'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이창호기자 cha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