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덴마크연구팀 밝혀흑색종 13% 편평세포암 15%↓장기 복용한 사람이 효과 더 커

아스피린이 피부암을 막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오르후스(Aarhus) 대학병원 연구팀은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가 치명적인 흑색종을 포함한 피부암 위험을 13~15%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BBC인터넷판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지난 29일 보도했다.

시그룬 요하네스도티르(Sigrun Johannesdottir)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1991~2009년 사이에 덴마크 북부지방에서 발생한 흑색종, 편평세포암, 기저세포암 등 3대 피부암 환자 약 1만8,000명과 피부암이 발생하지 않은 약 18만명의 의료기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조사기간에 NSAID를 두 사이클 이상 처방 받은 그룹은 처방횟수가 이보다 적거나 처방 받은 일이 없는 그룹에 비해 피부암 발생률이 흑색종은 13%, 편평세포암은 15% 각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용기간이 7년 이상인 사람은 피부암 예방효과가 이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또 투여단위가 높을 수록 피부암 위험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기저세포암은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인 머리나 목에 발생하는 경우는 NSAID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외의 덜 노출되는 부위에 발생한 경우는 예방효과가 있었다. 장기복용은 15%, 고단위 복용은 21% 각각 발생률이 낮았다.

기저세포암은 피부암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발생빈도가 높지만 진행이 느리고 암세포가 전이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편평세포암은 이에 비해 진행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이 두 피부암은 치료가 가능하다.

흑색종은 가장 치명적인 피부암으로 신체의 다른 부위로 암세포가 빠른 속도로 퍼진다. 이 연구결과는 '암(Cancer)'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