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뉴스포탈 한국일보
일간스포츠
서울경제
KoreaTimes
대한항공 대우통신
주간한국  
www.hankooki.com  


 
주간한국 홈
구독신청
독자 한마디
편집실에서


   벤처 스타열전
   인터넷 세상
   신동의보감
   땅이름과 역사

[DJ노벨상 수상] 노벨 평화상 수상자 어떻게 선정되나

노벨 평화상은 권위에 걸맞게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노벨평화상 수상자 결정에 관한 전권은 `다이너마이트 거부' 알프레드 베른하르드 노벨(1833~1896년)의 유언에 따라 스웨덴 왕립 과학원이나 한림원이 아닌 노르웨이 노벨위원회가 갖고 있다.

노르웨이 의회에서 선출된 5명의 위원은 후보자 추천작업, 선별 검사, 최종 결정 과정에서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보장된다. 매년 10월 노벨위원회는 각국 전문가 1,000여명에 서한을 보내 평화상 수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는 자격은 ▲노벨위원회 전·현직 위원 및 노벨연구소의 자문관 ▲각국 의원 및 정부 각료, 국제 의회연맹 회원 ▲국제 중재재판소 및 국제 사법재판소 재판관 ▲국제 항구평화사무국 위원 ▲국제법 연구소 연구위원 ▲현직 법학, 정치학, 역사학, 철학 교수 ▲노벨 평화상 역대 수상자 등에게 부여하고 있다.

서한을 받은 후보 추천위원은 다음해 2월1일까지 추천 이유서를 첨부해 추천한다. 추천위원이 자신을 추천할 수는 없다. 후보자 명단은 대체로 공개하지 않는다.

노벨위원회는 최근 수년간 100명 이상의 후보 추천을 받았으며 올해는 개인 115명, 단체 35개로 사상 최대의 후보가 접수됐다.

노벨위원회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후보 범위를 좁혀가며 선별작업을 벌인다. 최종 수상자는 노벨위원회 5인 전체 회의에서 결정하며 수상자의 신원은 발표 전까지 철저히 비밀에 붙여진다.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herosong@hk.co.kr

입력시간 2000/10/17 21:30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