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뉴스포탈 한국일보
일간스포츠
서울경제
KoreaTimes
대한항공 대우통신
주간한국  
www.hankooki.com  


 
주간한국 홈
구독신청
독자 한마디
편집실에서


   벤처 스타열전
   인터넷 세상
   신동의보감
   땅이름과 역사

[인터넷세상] 연말정산, 한푼이라도 더

샐러리맨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것이 세금에 대한 불만이다. 정부는 월급생활자들의 세금을 줄이겠다는 선심성 발표를 하지만 실제 세금이 줄었다고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 '체감 세금지수'는 날 높아만 진다.

특히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세금은 원천징수 대상인 봉급 생활자들에게 '눈의 가시'일 수 밖에 없다. 월급날 갖는 기쁨과 설레임은 곧 실망과 허탈로 바뀐다. 원인은 세금 때문이다.

그래서 샐러리맨들은 자신들의 월급이 유리봉투에 담겼다고 한다. 소득이 뚜렷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 양심없는 전문직 종사자 비해 세금을 많이 낸다며 상대적인 불만도 토로한다. 그렇지만 세금이란 아는 만큼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새해 1월까지 연말정산 서류를 하나라도 더 챙기면 그만큼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알뜰하게 한푼이라도 더 모아야 할 샐러리맨에게 연말정산을 통한 세금공제 혜택은 구세주와 같다. 연말정산은 부양가족 수와 보험여부 등 변수에 따라 공제금액에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늦지 않으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해마다 새롭게 바뀌는 세법과 공제기준 때문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은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항목을 찾기가 만만치 않다. 이럴 때는 인터넷을 이용해 보자. 잘만 활용하면 적게는 몇천원에서 많게는 몇십만원까지도 돌려받을 수 있다.

삼일인포마인은 세금과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www.samilinfomine.com)를 운영하고 있다. '2000년 연말정산, 이것이 알고싶다' 코너를 통해 무료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개정된 세법을 토대로 2000년 연말정산의 절세전략, 1999년과 2000년의 연말정산 기준 가운데 달라진 점, 연말정산 세금계산 마법사 코너를 갖추고 있다.

연말정산 세금계산 마법사는 기본사항만 입력하면 순서대로 공제 가능 항목을 적용시켜 자신이 납부해야 할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기업 총무부를 대상으로 구매에서 회계까지 총무부서의 모든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총무닷컴(www.chongmu.com)도 '미리 보는 연말정산 코너'를 마련하고 근로자가 갖춰야 할 연말정산 서류에서 공제사례, 질의응답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동양화재도 인터넷 보험몰인 인슈월드(www.insuworld.co.kr)에서 연말정산에 필요한 보험가입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해주는 등 보험과 관련한 연말정산 공제 서비스 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연말정산 경험이 없는 신세대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 사이버 특강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세무렸린瓦 자격증 정보를 제공하는 중앙이아이피는 기업 연말정산 실무자와 직장인을 대상으로 무료 사이버특강(www.bizline.co.kr)을 개설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김기덕 공인회계사가 연사로 나와 연말정산의 의의와 근로소득, 각종 소득공제, 세액공제와 감액, 연말정산 절차와 방법 등을 '신용카드 소득공제', '올해 바뀌는 항목과 함께'와 같은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특강을 실시한다.

인터넷 세무회계 프로그램 업체인 넷포텍스(www.net4tax.com)은 인터넷으로 연말정산 세무신고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연말정산 신고 서비스를 오픈해 샐러리맨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이트는 '2000년 연말정산관리' 코너를 통해 개정세법을 토대로 연말정산 계산과 신고 프로그램, 근로소득 연말 정산 관련 신고 서식 등을 제공한다.

연말정산관리 프로그램은 기본요소 사항만 입력하면 순서대로 공제가능 항목을 적용시켜 회사 직원이 더 내거나 되돌려 받아야 할 금액을 자동 계산해 주고 세무서에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 서식까지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올해 개정된 세법에 따라 연말정산 절세방법을 소개하고 일대일 무료 맞춤상담도 가능하다.

포털사이트 중에서는 야후코리아가 야후세금센터(www.yahoo.co.kr)를 통해 연말정산 자동계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를 찾아가 보자. 각종 필요한 서류 서식에서 연도별 연말정산 세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전문적인 정보를 원하는 기업 재무 담당자도 각종 실무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밖에 법률사이트인 오세오닷컴(www.oseo.com)이 연말정산 자동계산 프로그램, 샐러리맨 월급명세표, 공무원 봉급과 원천징수와 관련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중이며 택스맨(www.taxman.co.kr)도 메일상담과 영상강의, 세테크 방법 코너를 통해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샐러리맨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경우 전자신문 인터넷부 기자 kwlee@etnews.co.kr

입력시간 2000/12/26 22:28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