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그룹 미래 먹거리를 부동산금융 시장으로 정했다.

7일 신한금융은 회장 직속 부동산금융 컨트롤타워인 ‘그룹 부동산사업라인 협의체’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출범식에는 조 회장을 비롯해 주요 경영진, 자산운용·대체투자·리츠운용·아시아신탁 등 계열사 대표와 GIB(글로벌&그룹 IB)·WM(자산관리) 사업부문장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조 회장은 “국내 고객 자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 자산 활용에 대해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며 “협의체를 중심으로 부동산 금융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계열사별로 나뉘어 있던 부동산금융 업무를 협의체로 통합하고, 부동산 관련 자산관리 역량도 강화해 신규 사업과 서비스를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부동산사업 협의체는 ▲그룹 부동산전략위원회 ▲그룹 부동산금융협의회 ▲그룹 WM부동산사업협의회 등 3단계로 구성된다. 조 회장은 부동산전략위원회를 통해 부동산사업 전략과 성과를 직접 챙긴다.

부동산금융협의회와 WM부동산사업협의회는 각각 부동산 분야의 투자금융(IB)과 개인 자산관리 사업을 담당한다.

이번 협의체는 그간 신한금융이 강조해온 ‘매트릭스’ 체제 강화의 일환이다.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업 역량을 고도화한다는 취지다. 이번 부동산사업 협의체는 GIB, WM, 글로벌, GMS(고유자산 운용), 퇴직연금 등 5개 부문에 이어 신한금융의 사실상 여섯 번째 매트릭스 조직이 됐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지난 5월 아시아신탁을 자회사로 편입한 이후 3개월 동안 '그룹 부동산사업 고도화 컨설팅'을 진행해왔다"며 "고객에게 부동산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종혜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