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 기자회견에서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오른쪽)과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의 재계 모임인 한일경제인회의에서 양국 갈등에 대한 우려와 함께 대화를 통한 관계 회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일경제협회와 일한경제협회는 24~2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51회 한일경제인회의를 마치며 “양국 정부가 대화를 통해 관계 복원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일경제협회 회장은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 일한경제인협회는 사사키 미키오 미쓰비시상사 특별고문이 각각 맡고 있다.

한일경제인회의는 공동성명에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미중 통상마찰,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고조돼 한일 에너지 자원 수입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최근 한일 양국의 정치·외교 관계는 출구가 보이지 않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경제면에서도 문화·스포츠 교류 분야에서도 안타깝게도 한일 관계는 긴장의 연속”이라며 “우리는 그동안 양국 민관의 선배들이 쌓아온 호혜적이고 양호한 경제관계가 위기에 처해 있음을 깊이 우려한다”고 했다.

한국 측 단장인 김윤 한일경제협회장(삼양홀딩스 회장)은 “정치·외교는 긴장감이 있더라도 민간교류, 경제교류는 활발히 지속적으로 해서 글로벌 마켓에서 좋은 기회를 지속해야겠다는 결의를 다졌다”고 말했다.

일본 측 단장인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장은 “이번에 채택한 공동성명과 회의 내용에 대해 일본 정부에 설명을 하고 한일 양국이 구축해 온 경제 관계가 훼손하지 않도록 정부에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두 협회는 ▲제3국에서의 한일 협업 지속적 추진 ▲양국의 고용 문제, 인재개발 등 공통과제 해결을 위한 협력 ▲경제·인재·문화 교류의 지속·확대 ▲차세대 네트워크·지방교류 활성화 등 우호적 인프라의 재구축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을 공동성명으로 채택했다.

이종혜 기자



이종혜 기자 hey33@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