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 창립 67주년을 맞아 지난 8일 화상행사를 열고 ‘새로운 역사’를 강조했다. 그는 “최종건 창업회장과 최종현 선대회장으로부터 위기극복의 저력을 물려받은 만큼 SK 구성원은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더 큰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메모리얼 데이’ 추모사에서 이 같이 전했다. 코로나19 위기가 한창인 가운데 선대회장의 정신을 본받아 극복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최 회장은 “창업회장과 선대회장은 6·25 전쟁의 폐허 속에서 창업으로 돌파했다”며 “석유파동, IMF 등 전례 없는 경제위기 속에서도 나라를 먼저 생각하면서 위기를 극복했다”고 회고했다.

최 회장은 이어 “위기극복 과정에서는 성장통과 희생을 수반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구성원 한 명 한 명을 놓쳐서도 안 되고, 좋을 때만 외치는 행복이 되어서도 안 된다”면서 “SK가 사회를 지켜주는 의미 있는 안전망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회적 가치와 행복 창출에 대한 SK 구성원의 믿음과 실천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날 메모리얼 데이에는 최태원 회장과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최재원 SK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등 가족과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각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SK 경영진은 지난 2018년부터 그룹 창립기념일인 4월 8일에 맞춰 경기도 용인 SK기념관에서 메모리얼 데이를 개최, SK를 창업하고 성장시킨 최종건·최종현 형제 경영진을 추모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하기 위해 각 자 집무실에서 화상으로 진행됐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