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홍배 금융산업노조 위원장,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사진제공=금융위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금융권 노사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하고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위기 극복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4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한국노총 전국금융산업노조 박홍배 위원장, 민주노총 사무금융노조 이재진 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먼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대비에 관련해서는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사업장 방역을 철저히 하고 언택트 근무환경 조성에 앞장서 나가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 또 금융지원책이 일선 금융기관에서 민생·고용 안정이란 본래 목적에 맞게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금융권 노사정 간 지속적 소통·협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가장 크고 빠르게 진행되는 금융산업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례적인 협의채널을 통해 사회적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다.

최근 금융권 현안에 대해서는 퇴직을 앞둔 베이비붐 세대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금융기관 인력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또 잇단 금융사고 피해 최소화 및 재발방지를 위해 함께 노력하여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자고 다짐했다.

최근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지원, ESG·임팩트 투자 확산, 금융권 노사 공동 공익재단 활용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기로 했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