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예상됐지만 꼭 해야 하는 이야기”

배우 정유미(왼쪽)와 공유

“꼭 해야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캐스팅 당시부터 여러 논란으로 화제가 된 영화 ‘82년생 김지영’(감독 김도영)이 제작보고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지난달 30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린 제작보고회에는 배우 정유미, 공유, 김도영 감독이 참석했다.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이 작품은 1982년생 김지영이 결혼과 출산을 겪으며 살아가는 모습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며 여성 독자들의 큰 공감대를 이끌어낸 작품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른바 ‘여성혐오’ 같은 젠더 이슈가 부각되면서 지나치게 여성 중심적이라는 엇갈린 반응도 존재한다. 이에 영화화된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주연배우 정유미, 공유는 일찌감치 악성댓글에 시달리거나 개봉을 앞둔 현재는 고의적으로 영화 평점을 낮게 주는 ‘별점테러’를 당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주연배우들은 의연한 태도를 보였다.

정유미는 “(영화에 대해) 큰 부담은 없었다. 이 이야기를 선택하고, 같이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영화를 만들고 결과물을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라고 담담하게 밝혔다. 공유 또한 “고민을 안 했다고 했지만 저희도 기사를 접하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자체가 결정하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배우가 좋은 시나리오를 읽고, 결정하는 데 큰 방해가 될 만한 문제는 아니었다”라며 “관점의 차이는 늘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어느 점이 맞고 틀리고는 제가 판단할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들려주었다. 타이틀롤 김지영으로 분한 정유미는 누군가의 딸이자 아내, 동료이자 엄마로 2019년을 살아가는 인물을 보여준다. 공유는 아내 지영을 걱정하고 지켜보는 남편 대현 역으로 등장한다. 정유미는 “아직 결혼도 안 했고, 육아 경험도 없어서 공감보다는 주변 사람들 생각이 많이 났다. 바쁘다는 핑계로 알지만 외면하지 않았나 하는 미안한 마음도 들었다. 연기하면서 저를 더 돌아봤고 부끄럽기도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공유는 “소설보다 시나리오를 먼저 접했다. 읽으면서 가족들 생각이 정말 많이났다. 시나리오를 보다가 청승맞게 울었다”면서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나서 전화도 했다. 키워주신 것에 감사했다. 부모님 혹은 다음 세대까지도 많이 봤으면 좋겠다”라고 솔직한 마음을 전했다. 공유는 작품을 위해 외형적인 변신도 시도했다. 평범한 직장인 모습을 연기하기 위해 영화에서는 통통해진 모습으로 등장한다. 공유는 “통통한 모습은 의도된 것이었다. 정말 관리를 전혀 안했다. 얼굴도 좀 붓고 배에 살도 붙은 모습이 평범한 직장인과 잘 어울릴 거라고 생각했다”라며 “사실 정말 편했다. 마음껏 먹고 술마시는 것도 개의치 않았다. 해방감이 느껴졌다. 지금은 차기작 때문에 5개월째 식단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김도영 감독은 두 배우의 표현력에 대해 극찬했다. 김 감독은 “김지영이라는 인물이 밝기도 하고 어둡기도 하고 잘 웃기도 하지만 내면의 아픔과 상처가 있다. 보통 우리와 같은 평범한 인물인데, 사실 평범함을 연기하는 건 쉽지 않다”라며 “그런데 정유미 배우를 만나고 고민이 많이 덜어졌다. 정유미 배우는 제 상상을 뛰어넘는 김지영 그 자체로 존재했다. 현장에서 자신의 상처가 드러나는 순간도 집중해서 연기해서 여러 번 울컥했다”라고 전했다. 공유에 대해서도 “대현이라는 인물은 배려심이 있다고 믿는 소심한 사람이다. 눈치도 없고 빈 구석도 있다. 하지만 아내의 상처를 알고 걱정하고 염려하는 보통의 남편, 보통의 인물이다”라며 “공유 배우가 캐릭터를 너무 잘 이해하고 역할과 기능을 잘 인지하고 계셨다고 생각한다”라고 평했다. 한편, 정유미와 공유 두 배우는 영화 ‘도가니’ ‘부산행’에 이어 세 번째로 호흡을 맞춘다. 김 감독은 “부부가 오래되면 남매 같은 사이가 된다. 정유미와 공유는 오래 알아 온 사이라서 남매 같더라. 투덕거리면서 호흡이 잘 맞았고 공유가 애드리브를 준비하면 정유미가 그걸 자연스럽게 잘 받아줬다”라고 전했다. ‘82년생 김지영’은 10월 중 개봉한다.

장서윤 스포츠한국 기자 사진=이혜영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