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들은 많다. 기술 혁신, 연구개발(R&D), 기업가정신, 마케팅 등 기업을 발전시키는 핵심 요소들이다. 더욱 치열해지는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끊임없는 기술 혁신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한 발 앞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기업인들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기반으로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일류기업으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기업인들의 혁신적인 사고는 절실하게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시련과 고난을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열정은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있게 했음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종합적 미래가치를 창출해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최상의 솔루션으로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손톱 밑 가시로 작용하는 과도한 국내외 시험, 인증, 규제를 정비해야 할 것이며, 기업은 최상의 품질로 정확한 국제규격의 제품 개발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이 국가 표준정책 총괄ㆍ관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으로 이름을 바꿔 재출범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해 12월 12일 공식 출범을 선언하면서 '창조경제'와 '국민안전'을 구현하고 부적절한 규제의 사전적 예방 등 국가 표준정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해외 시험ㆍ인증ㆍ규제 등 무역기술장벽 대응에 초점을 맞춘 '기술규제대응국'이 신설되는 등 글로벌 표준ㆍ인증 경쟁력을 강화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다양한 국가 표준ㆍ인증ㆍ제품안전 정보 등을 공개하고 '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해 글로벌 수준의 기업경쟁력을 높이자는 게 핵심이다.

새롭게 바뀐 로고는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라는 격언을 착안하여 '모든 기술표준은 KATS(국가기술표준원)로 통한다'는 의미로 영문자를 이어서 길을 형상화했다. 또 휘날리는 깃발(표준)과 정확한 방향표시(표준)의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삼각형 포인트를 통해 시각화했다.



이홍우기자 ih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