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여야의 요구에 밀려 대대적인 내부 조직 개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인사와 관련한 십상시들의 역할에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개편에 십상시외 비선 실세가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지 않도록 청와대는 각별히 조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청와대 소식통에 따르면 당초 청와대는 비선실세 의혹과 십상시 논란이 가라앉은 이후인 7~8월 경 청와대 개편을 추진하기로 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파장이 잦아 든 후 인사 문제와 관련해 십상시가 기존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개편문제와 관련해 “당면한 과제부터 처리하고 난 후…”라고 사실상 유보의 입장을 보인 것도 바로 이런 내막이 있기 때문 아니냐는 말이 무성하다.

청와대 내부 동향에 밝은 한 인사는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청와대 내부 운영을 사실상 십상시가 처리하다시피 했다”며 “그런데 이제 갑자기 십상시와 핵심 3인방을 빼고 대통령이 인사 문제를 챙기라고 하면 제대로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결국 이번 청와대 개편은 회전문 인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이미 개편을 위해 새 인물로 거론되고 있는 이들은 대부분 친박계 인사들 주변의 지지세력들인데, 청와대는 현재 이들에 대한 검증조차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는 십상시들에 대해 자리 재배치를 전면 단행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새 구조를 통해 새인물 영입을 추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계 인물 동향에 밝은 한 인물은 “수첩메모 사건으로 새누리당 비박계의 십상시들에 대한 적개심이 확인된 이상 청와대가 당장 개편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 때문에 비박계와 야권의 압박에 적절한 대응을 위해 청와대 외곽 세력이 현재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인물은 “곧 청와대가 개편 요구에 대한 파격적인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며 “하지만 정치권은 타협 가능해도 국민적 여론을 바꾸기는 역부족일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본 기사는 <주간한국>(www.hankooki.com) 제2561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