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 복당’ 놓고 강성파 비대위 책임 추궁… 온건파 “번복 곤란”

새누리당 친박계 내부에서 일부 강성 의원들이 극단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과 반대로 친박을 이끄는 핵심부에서는 유승민 의원 등의 일괄복당 결정을 수용해야한다는 중재론이 나와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무기명 비밀투표을 통해 일괄복당을 결정, 새누리당은 총선 이후 다시 계파갈등에 시달릴 조짐이다.

친박계 일각에서 정진석 원내대표와 비박계 비대위원들이 김희옥 위원장을 몰아붙여 표결을 강행했다고 비난하고 나서면서다. 또한 김 위원장은 거취를 고민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한때 종적을 감췄다.

복당 논란으로 당이 또다시 쪼개지는 국면으로 치닫자 친박계 다선 중진들이 중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서청원 의원, 원유철 의원에 이어 원조 친박계 한선교 의원(4선)도 “이미 결정된 것을 번복할 어떤 규정도 없다”며 “비대위에 이미 당내 주류의 의견이 충분히 전달됐을 것이다. 그런데 쿠데타가 뭐다 얘기하는 건 이미 떠난 차에 손을 흔드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친박계 주류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당 안정화 시점에 비대위원장에게 모멸감을 주며 급하게 밀어붙여 분란을 초래하는 배후가 있다. 주도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초강경 모드를 유지했다.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자신과 가까운 의원들이 이같은 강경한 여론전을 펴고 있는 가운데서도 아직까지 어떤 언급도 내놓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한편 출범 2주만에 좌초 위기에 처한 혁신비대위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대위원장 사퇴시 최악의 비대위 공백 사태를 맞게 돼 당 안팎에서는 수습 방안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오는 8월 9일 전당대회를 눈 앞에 둔 새누리당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서둘러 ‘전대룰’ 등 세부안을 확정지어야 하는데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비대위가 수장 없이 공전하고 있어서다. 이에 새누리당은 현실적으로 비대위 없이 전대 준비가 불가능한 만큼,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하는 분위기다.

일단 김 위원장이 사퇴할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새 위원장을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위원장이 사퇴하면 새 위원장을 빨리 선임해야 한다. 비대위원은 기존 비대위원을 유임시킬지 교체할지를 새 위원장이 결정하면 된다. 하지만 전대까지 53일밖에 남지 않은 데다, 당내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새 비대위원장 인선이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비대위 공백시 정진석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는 것도 논란을 부를 수 있다. 친박계는 무소속 ‘일괄복당’을 결정한 전날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정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을 압박해 ‘무기명투표’가 진행된 것으로 판단, 현재 정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방안 등을 고심 중이다.

새 위원장을 내정해도 당 전국위원회 문턱을 넘어야 하는 등 복잡한 절차가 남아 있다.

당내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잔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 친박계가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해도 전대 일정을 감안해 봉합 수순에 접어들 가능성이 크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