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 진영 상대 끝장낼 치명적 카드 ‘의혹+팩트’

출처 알 수 없는 문건 사진 등 자료도 나돌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양강구도가 네거티브 전쟁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제대로 해명되지 않은 의혹은 대선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후보의 입장에선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다.

최근 안 후보와 문 후보 진영은 네거티브 활용과 대응 방안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대선 기간이 짧은 만큼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네거티브가 캠프 간 주요전략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여의도 정가에서 “문 후보와 안 후보에 대한 치명적 네거티브가 곧 수면 위로 부상할 것”이라며 이 같은 네거티브에 둘 중 하나는 심각한 내상을 입어 대선에서 고전할 것이라는 말이 무성히 돌고 있다.

마침내 열린 네거티브 포문

문 후보는 아들 준용씨의 특혜 취업 네거티브로 일단 가벼운 잽을 맞은 상태다. 하지만 이는 다음 펀치를 위한 맛보기에 불과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문 후보는 “만약 문제가 있었다면 이명박ㆍ박근혜 정권이 날 가만뒀겠느냐”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지만, 당시 채용 공고 기간이 짧았던 문제, 외부지원자 2명이 지원해 2명이 다 합격한 것, 응시원서 대필 의혹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상태다.

또 지난 5일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준용씨의 입사원서 제출일이 조작됐고, 필적이 다르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여기에 문 후보가 민정수석실 근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사돈의 음주운전을 은폐하려 했다는 지적까지 나오면서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문 후보의 노 전 대통령 사돈 음주운전 사고 은폐 의혹은 문 후보가 민정수석으로 재임하던 2003년 당시 피해자에게 사건 무마를 종용했고, 해당 사건이 지난 2006년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뒤늦게 사건 처리에 나섰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2003년 사고 발생 당시에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노 전 대통령) 사돈의 사고라 하더라도 그냥 시골에서 일어난, 사람이 다치지 않은 사고이고, 당사자 간 합의로 끝났기 때문에 민정수석이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2003년 발생한 노 대통령 사돈의 음주뺑소니 사고를 당시 이호철 청와대 민정1비서관이 알았다는데, 민정수석이었던 문 후보가 몰랐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문 후보는 모르쇠로 버티지 말고 빨리 진실을 공개하라”고 압박했다.

김재두 국민의당 대변인은 문 후보 측이 준용씨의 취입비리 의혹에 대한 고발방침을 밝힌 데 대해 “문 후보는 고소고발로 언론과 국민에게 재갈을 물리겠다는 것이냐, 아니면 고소고발로 시간을 끌면서 대선 때까지 버티려고 하는 것이냐”며 “하필이면 거짓해명이 드러난 상황에서 왜 고발방침을 천명한 것인지 문 후보 측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긴장하기는 안 후보도 마찬가지다. 안 후보는 지난 2012 대선에서 네거티브를 경험한 바 있다. 하지만 대권레이스를 중도포기하면서 네거티브도 순식간에 종적을 감췄다. 이후 지금까지 안 후보는 존재감이 강하지 않은 탓에 강한 네거티브를 겪지 않았다.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문 후보와 양강구도를 이루면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네거티브가 그의 발목을 잡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진보와 보수를 아우를 수 있는 유일 후보로 인식되고 있는데 힘입어 최근 지지율이 급상승 한 만큼 안 후보를 겨냥한 네거티브 공세는 곧 본격화될 것이라는 중론이다. 이미 그 조짐은 곳곳에서 마각을 드러내고 있다. 국민의당 경선 ‘차떼기’ 조직폭력배 연루 논란이나, 부인 김미경씨의 빈소 선거운동 논란 등이 바로 그것이다.

문 후보 측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안 후보가 함께 기념사진을 찍어 자신의 SNS에 자랑스럽게 올린 이들 6명은 모두 전주의 유명 폭력 조직 소속으로 이중 4명은 경찰의 관리 대상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안 후보가 아직 보고를 받지 못했다면 신속하게 지금이라도 명확하게 진상을 파악해 보길 바란다. 거짓말로 그냥 덮고 넘어가기엔 사안이 너무 중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공식 입장을 내고 논란이 된 지난달 24일 전주 ‘천년의 숲’ 행사 당시 포럼 사무총장이 홍보 과정에서 한국청년회의소(한국JC) 소속 몇몇 지인에게 연락, 참석한 몇명이 안 후보와 사진을 찍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JC 측도 “JC회원이 조직폭력배로 규정됐다. 문 후보의 터무니없는 네거티브 전략”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안 후보 지지자들은 문 후보가 지난 1월 JC 행사에 참석해 촬영한 사진과 함께 “문 후보도 조폭과 연루됐다”는 주장을 SNS 상에서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물 셀 틈 없는 방어

이번 대선은 지난 대선에 비해 네거티브가 훨씬 치열하고 강도도 셀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이에 각 캠프들은 방어 조직을 대폭 확대하고 대응 대상도 넓히고 있다. 정치적 공세뿐만 아니라 언론과 SNS 등에서 확산되는 것은 물론 인터넷의 악성 댓글까지 모두 네거티브로 간주하고 대응한다는 방침을 각 후보들은 세우고 있다.

문 후보와 안 후보 캠프에서는 ‘네거티브 대응팀’을 조직해 우선 공격보다 방어에 주력하고 있다. 전방위적으로 쏟아져 들어올 네거티브에 조직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공격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네거티브는 각 캠프 배후에서 매우 치밀하게 기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캠프 내부에서 언론사 등에 여러 자료를 흘리는 작업을 하는 전문가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들은 네거티브를 위해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있는데,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조만간 연달아 네거티브를 주고받는 그야말로 공방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문 후보 측은 2012년 미 대선에서 오바마 전 대통령 캠프가 운영했던 ‘트루스 팀(Truth Team)’을 벤치마킹 한 조직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오바마 캠프는 근거없는 소문과 공격에 대해 진실로 대응하고, (유권자들이) 이를 확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문적인 네거티브 대응팀을 구성했다.

문 후보 측은 경선 후보 시절 캠프에 꾸렸던 ‘가짜뉴스 대책단’을 그대로 당 선대위로 옮겨온다. 여기에 기존 당 디지털소통위원회를 결합해 ‘네거티브 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팩트체크’를 주 업무로, SNS 상에 유포되는 게시물과 댓글에 대한 검증과 대응까지 담당한다. SNS 등에 유통할 해명ㆍ반박 자료 제작도 이곳에서 이뤄진다. 여기에 사실 관계에 대한 법리적 검토는 물론, 도 넘은 비방에 대한 법적 대응 자료 작성까지 처리한다

문 후보 측은 온라인 상에서 유통되는 네거티브 게시물을 요소별로 사실을 확인하고, 해명할 부분은 해명하는 자료를 제작 유통하는 작업으로 공세의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안 후보 측도 경선 과정에서 운영했던 대응팀을 그대로 당 선대위 조직으로 흡수할 예정이다. 안 후보는 지난 2월 일찌감치 캠프에 대응팀을 조직한 바 있다. 당시엔 온라인 상으로 유통되던 ‘가짜뉴스’나 악의적 댓글을 검색, 삭제 요청을 하는 정도였다.

앞으로는 타 후보의 악의적 네거티브는 물론, 합리적인 의혹 제기 역시 대응팀을 중심으로 사실관계를 확인, 답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12월 박지원 대표가 12월2일 탄핵 상정을 반대하고 9일에 상정하고 제안했을 때 소속 의원들이 ‘문자폭탄’에 시달린 것을 계기로 신설했던 ‘사이버대응팀’을 결합해 조직적 대응에 나선다.

창과 방패 싸움 갈수록 치열

대응팀 구성이 본격화되자 방패를 뚫기 위한 창은 더 예리해지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 글에서 문 후보가 청와대 민정수석을 맡고 있던 2003년 발생한 노무현 전 대통령 사돈의 음주 교통사고와 관련한 은폐 의혹과 아들 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 등과 관련해 포문을 열었다.

박 대표는 “2003년이면 노무현 정부 집권 초다. 대통령 사돈께서 음주 난동했다면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은 반드시 보고받아야 정상적”이라고 꼬집었다.

또 박 대표는 페이스북으로 준용씨 논란을 언급, “문 후보의 아들은 응시원서 접수날짜와 사인 조작 의혹까지 받고 있다”며 “문 후보는 스스로 아들의 필적을 먼저 공개해 필적감정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촛불세력의 정권교체 대 적폐세력의 정권연장’, 안 후보는 ‘무능한 상속자 대 자수성가’ 대결구도를 부각하는 '프레임 전쟁'도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공격과 방어모드를 동시에 취하고 있다.

문 후보는 최근 목포신항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제안한 끝장토론 제안을 받을 것이냐’는 질문에 “우선 안 후보는 저하고 토론을 말하기 전에 아직 준비된 정도라든지 여러 가지 점에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국민에게 준비된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우선”이라고 반박했다.

또 문 후보는 “‘더 좋은 정권교체’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 안 후보는 그동안 촛불집회에 함께 하지 않았다는 것을 오히려 자랑스럽게 이야기하고, 적폐세력 쪽으로부터도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 상황이어서 과연 정권교체를 말할 수 있는 것인지 우선 의문스럽다”며 “그에 대한 답부터 먼저 해야 하지 않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나 대세론을 타던 문 후보 측은 안 후보의 거센 추격 속에 ‘불안한 대세론’에 시달리고 있다. 중도층 공략을 해내지 못하면 그동안 지켜온 '대세론'이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없지 않다.

숙제는 이뿐만 아니다. 추미애 대표와의 관계설정에서 ‘잡음’이 나오는 점도 해결해야 할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추 대표가 선대위 상황실장으로 김민석 전 의원을 추천하려 했다가 캠프의 반발을 샀다거나, 당내 인사 중 상임선대위원장을 추 대표가 단독으로 맡는 문제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말까지 돌면서 문 후보 캠프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최근 문 후와 안 후보가 양강구도에서 치열하게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부산ㆍ경남(PK) 지역 민심이 미묘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보수 정당 텃밭이라 불렸던 PK지역이 이번 대선에서는 대체로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지역 출신인 문 후보와 안 후보를 지지하는 이들로 나뉘어져 있지만 최근 노년층에서 여전히 보수 정당을 지지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하지만 최근에는 민심이 보수에서 진보진영으로 많이 돌아서는 분위기다. 마음에 꼭 드는 후보가 없지만 뽑는다면 ‘문(재인)-안(철수)’ 중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문 후보와 안 후보가 모두 PK 출신이다 보니 지역 주민들은 두 후보만 놓고 고심할 뿐 다른 후보는 안중에 없는 모습이 역력하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