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6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
21대 총선 다음날인 16일 더불어민주당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소득 하위 70%에서 100%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금주 여야 합의를 통해 내주 추경 심사에 착수하고 4월 중 처리하도록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조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일단 (소득 하위) 70% 대상으로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했지만, 민주당은 총선 기간 중 전 국민 지급을 말했고 야당도 동일한 목소리를 냈다”며 "여야 입장이 일치하는 만큼 원만히 논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경안에 따르면 소득 하위 70%인 1478만 가구가 코로나지원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다. 민주당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소득 하위 70%가 아닌 전체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번 추경안은 지원금 지급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이므로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하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하겠다"며 "(추경안이) 4월 내 신속 처리되면 전 국민 대상으로 5월에 신속 지급되도록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