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도전하는 김부겸 전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연합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꽃가마 타는 당 대표가 아니라, 땀 흘려 노 젓는 ‘책임 당 대표’가 되겠다”며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앞서 이낙연 의원도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는 2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기 2년 당 대표의 중책을 완수하며 국민을 하나로 모아 더 큰 민주당을 만들어 정권을 재창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의 승패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갈림길”이라며 “이 중요한 선거를 코앞에 둔 3월에 당 대표가 사퇴하면, 선거 준비가 제대로 되겠나”고 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2021년 9월 대선 후보 경선, 2022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 6월 1일 지방선거가 있다. 이번에 뽑을 당 대표가 책임져야 할 4번의 선거”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대선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하는 당 대표, 무엇보다 선거 승리를 책임질 당 대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가 되면 저는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대신 어떤 대선 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