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정의당 대표와 강은미 원내대표, 고 김용균씨 모친 김미숙 김용균 재단이사장 등이 1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들어가고 있다. 왼쪽부터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 강은미 원내대표, 고 이한빛 PD 부친 이용관씨, 김종철 대표./연합

정의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와 강은미 원내대표, 심상정 의원은 11일 국회 본청에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김용균 2주기에도 달라지지 않은 산재 현실은 국회가 직무를 유기했다는 뜻"이라며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희생자의 부모님이 언제까지 찬 바닥에서 곡기를 끊으면서 싸워야 하는지 답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말이 아닌 행동을 보여야 한다. 일하다 죽지 않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밝혀라"며 "정의당은 유가족과 같은 절박한 마음으로 중대재해법을 올해 제정하겠다"고 했다.

심상정 의원은 “국민이 일하다 죽지 않도록 원청 경영자의 책임을 분명히 하자는 상식적 요구가 본회의장에 못 들어가고 문밖에 서 있어야 하는지 통탄한 마음을 금하지 못한다”며 “김태년 원내대표가 (처리)하겠다고 했으면 당장 해야 한다. 임시국회 내에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단식에 동참한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평생 밥 굶어본 적이 없는 제가 이제 스스로 자신을 갉아먹는 투쟁 방법을 택한다. 제가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한빛 PD의 아버지 이용관씨도 “기다리는 유가족은 피눈물이 흐른다. 중대재해법이 제정되지 않는 한 살아서 제 발로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번 임시국회 내 상임위원회 통과를 목표로 하겠다’고 시한을 못박았다.

노유선 기자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