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약체?... 간절한 성남 선수들을 믿었죠”

남기일 성남 감독.

2019년 3월, K리그 개막 직전 언론과 전문가들은 모두가 ‘강등 1순위’로 성남FC를 뽑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어떤 예상에서는 ‘리그 최약체’로 강등이 확실시되는 팀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하지만 10월 27일. 상주 상무 원정경기에서 주장 서보민의 골로 1-0으로 승리한 성남은 K리그1 승격과 동시에 잔류를 확정지었다. 12개팀 중 최소 9위를 확정했고 두 경기를 남긴 현재 8위도 가능한 성적(승점 42)이다. 기업구단(일화)에서 시민구단으로 전환한 뒤 강등까지 당하며 ‘K리그 최다우승팀’의 영광이 사라지는가 했던 성남FC에 남기일 감독이 부임한 후 1년차 K리그1 승격, 2년차 안정적인 잔류라는 꿈같은 성과를 냈다. 2018년에도 성남은 누구도 승격 예상팀으로 언급하지 않았고, 2019년에도 모두가 강등당할거라고 했지만 남 감독은 모두의 예상을 빗나가게 했다. 전문가들은 머쓱해질 수밖에 없었다. 지난 13일, 성남의 홈구장인 탄천종합운동장에서 남기일 감독을 만나 부임 후 놀라운 성과를 이뤄낸 비결과 2020시즌에 대한 계획을 들어봤다.

최약체 평가? 당연한 예상이었지만 성남을 믿었다

인터뷰에 앞서 시즌 초반 성남을 향한 혹평에 가까운 예상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남 감독은 “솔직히 그런 얘기는 당연하다고 봤어요. 저희 역시 현실을 직시했고 솔직히 큰 보강은 없고 다른 팀들은 열을 내서 보강을 하는데 그럴만 했다고 봅니다. 그래서 선수들에게도 ‘우리는 꼴찌부터 시작한다. 동계훈련부터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순위가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남이 설정한 방향대로 가다보면 시즌 후에 환하게 웃을 수 있는 추억이 있을거라 믿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됐고요”라며 웃었다. 상주전을 통해 K리그1 잔류를 조기 확정한 소감에 대해서는 “평정심을 유지하려고 했는데 그날만큼은 정말 흥분되고 만감이 교차하더군요. 승격할 때의 느낌이 되살아났어요. 궁극적인 목표였던 잔류를 이뤄냈으니 굉장히 기뻤죠”라며 “결국 선수들이 나이, 국적을 떠나 하나로 뭉쳐서 끈끈한 유대관계를 만들어냈기에 가능했죠”라고 말했다.

프런트와 마찰 걱정? 함께하고 있다

순항한 듯하지만 시즌 중 성남은 큰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외국인 선수로 영입했던 자자가 단 한경기도 뛰지 못하고 방출된 것. 자자는 훈련태도가 불성실했고 팀 규율을 따르지 않는 독불장군이었기에 남기일 감독은 그에 대해 공개적인 비판을 하고 자신의 의사없이 영입한 구단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여 화제가 됐다. 남 감독은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다시 그런 상황이 와도 같은 결정을 할 것이다. K리그2에서 힘들게 올라와서 선수들은 정말 많은 고생을 했다. 선수들 모두 K리그1 경기에 뛰어보고 싶은 갈망이 컸다”며 “간절한 선수들이 많고 그렇게 열심히 하는 선수들로 구성된 테두리 안에 자자는 새롭게 와서 테두리를 무너뜨리고 벗어나려 했다. 감독으로 결정을 내려야했다”고 했다. 외부에서는 구단과 감독의 마찰로 해석하기도 했다. 남 감독은 “밖에서는 그렇게 봤지만 선수단 안의 문제였다”라며 “구단에서 선수단에 관여하는 건 당연하다. 함께 선수를 뽑고 운영하기 때문이다. 다만 선수 구성을 하는데 테두리 안에 들어오는 선수를 뽑는 게 가장 중요하다. 모두가 함께 해야 가능하다. 선수단과 프런트가 함께가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FC서울에서 오랜 기간 단장을 하던 이재하 사장이 새롭게 부임한 것에 대해 “밖에서는 안좋게 볼 수도 있지만 안에서는 사장님 이하 프런트와 선수단과 구단을 잘 만들어가려고 노력하고 대화하고 있다. 계속 조율하고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 있다. 서로 원하는 방향을 맞추고 마주보고 가고 있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내년시즌 계획? ‘짠물’ 수비는 지켜가며 공격진 보강

성남의 수비는 K리그내에서도 ‘짠물’로 유명하다. 36경기에서 37실점으로 경기당 1점을 간신히 넘기는 수준이다. 스플릿B에서는 압도적 최소실점인 성남의 ‘짠물’수비 비결에 대해 묻자 “일단 골키퍼가 좋다. 그리고 요소요소 수비선수들이 괜찮다. 그래서 3백을 선호한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건 결국 수비는 다같이 하는 것이다. 일단 수비의 핵심은 우리 진영에 좋은 패스가 투입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전방 수비를 통해 미연에 좋은 패스가 들어오지 않게 막는 게 가장 중요하다. 공격수들은 전방 수비수라고 생각하고 다같이 수비한다”고 했다. 아직 두경기가 남았지만 잔류를 확정한 상황에서 눈을 2020시즌으로 향할 수밖에 없다. 남기일 감독도 “2020시즌을 보고 있다. 외국인, 국내 선수, 기존 선수 재계약 등에 공을 들이고 있다”면서 입을 뗐다. 최우선 과제에 대해 일단 임채민 등 핵심선수를 붙잡는 것이라 밝혔다. “구단에 예전부터 요청해왔다. 물론 시민구단이기에 금액적으로 타팀에 비해 맞춰주기 쉽지 않지만 좋은 선수는 잡고 새선수를 영입하고 싶다”고 말한 남기일 감독은 “다음은 9번 공격수 영입이다. 26골로 잔류를 확정짓는 것도 창피한 부분이다. 모두가 골을 넣을 선수의 부재를 안다. 나 역시 통감한다. 그래서 한방이 있는 선수를 꼭 영입하고 싶다”고 했다. 이재호 스포츠한국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