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이미지

바짝 다가온 미래도시, 스마트도시
단순히 도시에 첨단기술 입히는 게 아니라 인간-도시-자연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의 미래 모습은 지금과는 많이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는 일은 쉽지 않다. 100여 년 전 초가집이 즐비했던 서울만 보더라도 그 당시 살던 사람들은 지금의 모습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물론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100여 년 전의 사진이 없었더라면 과거 시대의 모습을 상상조차 하지 못한다. 앞으로 10여년 후의 모습조차도 쉽게 그려지지 않는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공간, 그 모습이 수십 년간 변하지 않는 곳도 있다. 누구도 쉽게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우리가 사는 공간은 그때 그때의 필요에 따라 때로는 급격하게, 때로는 서서히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미래 우리 삶의 공간을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그 노력의 하나가 스마트도시다. 스마트도시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에게 편안한 삶의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도시 계획을 총칭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스마트도시는 도시의 경쟁력과 삶의 질의 형성을 위하여 건설·정보통신기술 등을 융·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를 일컫는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며,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스마트도시는 유비쿼터스 도시(u-City)라는 이름으로 2003년부터 시작되었다. 유비쿼터스 도시 구축을 위한 사업들이 2000년대 초반 전국 곳곳에서 추진된 바 있다. 화성 동탄, 파주 운정, 대전 도안, 인천 송도 등 신도시들이 그 대상이었다. 대부분 공공 주도로 시작되었다. 또한 정부에서는 유비쿼터스 도시를 효율적으로 건설하고 관리하기 위해 법을 만들기도 했다.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 오늘날 스마트도시를 일컫는 기초가 만들어진 것이다. 유비쿼터스 도시와 스마트도시 간에는 그 개념에서 큰 차이가 없다. 굳이 그 차이를 찾자면 정책의 변화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늘날 스마트도시의 개념은 더 이상 공공주도 신도시개발 사업이 아니다. 신도시뿐만 아니라 기존 도시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핵심 수단이자 모든 도시가 지향하는 공통 목표다. 그리고 공공은 민간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안착하여 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유비쿼터스 도시와 스마트도시의 차이를 주장한다. 스마트도시를 외견상으로만 단순하게 본다면 도시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입히는 일이다.

인간이 꿈꾸는 편리한 꿈의 도시
도시에 첨단 기술을 입히면 기존 도시에서 나오는 교통·환경 등 다양한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시민의 삶의 질을 보다 편하게 해준다. 교통지옥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출퇴근 시간이 감소한다. 이러한 시간의 감소는 도시민에게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여가 시간으로 돌려 주게 된다. 도시 교통 혼잡으로부터 쏟아져 나오는 자동차 매연도 줄게 된다. 미세먼지와같이 대기의 질을 악화시키는 오염 물질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도시에서는 가정, 사무실과 같은 실내 환경도 크게 변하게 된다. 가정이나 사무실 내에서 활동하는 사람의 위치를 첨단 기술에 의해 정교하게 파악한다. 이를 통해 조명이나 온도·습도 등을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준다. 이는 도시 삶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기 사용량을 줄여준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금의 주택 내에서는 모든 공간이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스마트도시에서는 주택 내의 공간을 지금 보다 쉽게 변경할 수 있다. 거실과 침실의 경계 벽이 움직인다. 사람이 있는 곳을 자동으로 넓혀 줄 수 있게 한다. 항상 일정한 크기의 주택 공간이 필요에 따라 변하는 공간이 되는 것이다.

도시 곳곳에는 노출되지 않은 CCTV가 설치된다. 차량이나 사람이 이동하고자 하는 경로의 모든 상황을 스마트폰을 통해 알려 준다.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크게 줄여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CCTV에서 들어오는 정보는 중앙에서 인공지능 등을 통해 범죄 가능성을 예측해 주기도 한다. 평소와 다른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치안 부서에 자동으로 경보가 전달된다. 화재가 발생하면 그 주변의 온도가 올라가게 된다. 이를 사전에 감지하여 소방서에 경보가 전달되게 한다. 화재가 크게 번지는 것을 미리 막아 낼 수 있는 것이다. 도시 교통의 가장 큰 문제인 교통 혼잡도 미리 막아주는 역할도 하게 된다. 도시의 차량 흐름을 분석하여 차량의 통행을 통제함으로써 전체적인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도시 시설이 연결되어야 한다. 즉 도시 곳곳의 시설들이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이라는 기술로 연결된다. 도시에 설치되는 모든 시설에 첨단 정보통신 장비가 함께 설치된다. 도시 가로등 하나하나에도 측정 장비가 들어간다. 이를 통해 사람이 다가오게 되며 이를 감지하여 가로등 밝기를 더 밝혀준다. 이러한 모든 역할은 스마트도시가 갖는 통제시스템에서 다뤄진다. 스마트도시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여 스마트도시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제공을 하는 것이다. 스마트도시의 두뇌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스마트도시의 핵심 중의 하나는 스마트도시 통제시스템이다. 스마트도시 통제시스템은 스마트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정보통신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스마트도시 통제시스템은 개인이나 기업의 정보시스템과도 무한하게 연결된다.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자영업을 창업하는데 필요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창업의 위치를 선정하게 되면 도시민들의 이동 상황을 예측하여 위치 적합성 등을 분석하여 제공해 주게 된다. 스마트도시 통제시스템은 미래 스마트도시의 인프라가 된다. 지금의 도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스마트도시 추진의 역사와 현황, 추진 목표 등과 같은 다양한 스마트도시 정보는 스마트도시 정보시스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도시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도시 정보시스템 스마트도시 정책 추진과정에서 생산된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 서비스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스마트도시 관련 계획에서부터 스마트도시 사업, R&D, 거버넌스 등 공공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공유하고 지식을 교환하는 소통창구이다. 우리는 스마트도시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 모두에게 스마트도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국가 정책에 대한 공공과 민간, 일반 대중 간 깊은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이다.”

아울러 스마트도시에서 나오는 정보 활용에 대한 부분도 언급을 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정책정보 서비스를 넘어 과거에서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의 정책을 아카이빙한다는 목표가 있다. 스마트도시가 모든 도시의 공통된 목표가 된 지금 공공분야에서 방대한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의 기록은 국내 스마트도시 정책의 발자취가 될 것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지침이 되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한마디로 스마트도시 정보시스템은 현재 우리나라 스마트도시의 현 주소를 말해 주고 있는 창이다.

자연을 살리는 스마트 도시가 돼야
스마트도시의 구축은 그 목표만큼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다. 도시라는 물리적 공간이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기존에 만들어진 도로 등과 같은 인프라에서부터 건축물 등을 변화시키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다가 추가도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첨단 장치를 더하는 것은 그 방법이 마땅치 않다. 또한 비용마저도 크게 드는 단점을 갖고 있다. 새로운 정보통신 인프라를 설비하는데도 장애 요소가 된다. 유무선 통신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5G와 같은 통신설비도 추가로 설비해야 한다. 통신 설비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전기설비가 추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스마트도시 구축을 새로운 도시 건설에 우선 적용하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 스마트도시 구축 또한 기존의 도시 보다는 새로운 신도시 건설에 우선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 스마트도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민간과 정부기관이 함께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으나 도로, 전기, 가스시설 등 인프라 측면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동의 사업 추진 형태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도시 시범사업 역시 신도시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국가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스마트도시 사업은 세종시와 부산시 모델이 있다. 국가시범도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개발계획이 없는 부지에 자유롭게 실증o접목을 조성하기 위해 실행되고 있는 사례이다. 여기에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도시 건설은 우리 인간이 꿈꾸는 도시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 이유는 지나치게 건설과 정보통신 기술에 주안점을 두기 때문이다. 물론 이를 통해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자연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부수적인 효과를 만들어 낼 수는 있다. 그러나 스마트도시는 도시의 시설이라는 인위적인 측면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다. 도시에서 부족한 자연환경을 어떻게 확보하고 이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 거대한 담론적인 시각이 부족한 것이다. 예를 들어 도시의 자연 녹지를 그것이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라 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을 확보하겠다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스마트도시는 기존의 도시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우리가 파괴한 자연을 다시 돌려주는 데 핵심 목표를 두어야 한다. 스마트도시를 통해 이뤄지는 공간에 대한 효율적 활용의 효과를 그대로 자연을 복원하는 데 투자하여야 한다. 스마트 도시는 건설과 첨단 정보통신 기술의 조합으로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인간과 자연 그리고 기술의 조화에서 찾아야 한다. 그래야 미래 도시에서 우리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 한호현 (테크칼럼니스트·공학박사)

- 한호현은 정보통신분야 공학박사로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위원,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위원 등 다수의 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총괄본부장을 역임하였으며, 정보통신부, 현대정보기술 등 공공,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통신 관련 다양한 실무 경험도 갖고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