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분석한 윤석열과 이재명 맞대결의 핵심적인 승부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둘러본 뒤 시민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6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둘러본 뒤 시민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선은 끝났다. 그렇지만 또 다시 대선 국면이 시나브로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이의 대결이다. 차례를 따지자면 윤 대통령과 이 의원 사이의 3차 라운드다. 대통령 선거에서 1차 대결을 가졌고 승패는 윤 대통령의 0.73%포인트 차이 승리였다. 

이 의원은 대선 패배한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았다. 지난 6월 1일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해 초선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공석이 된 자리를 치고 들어간 셈이었다. 

이 의원이 진두지휘를 했던 지방선거는 이른바 ‘윤석열과 이재명의 전쟁’ 2차전이었다. 두 번째 대결은 윤석열의 압승이었다. 광역단체장 17곳 중에서 12곳을 국민의힘이 가져갔고 민주당은 호남 3곳을 제외하고 제주도와 경기도에서 간신히 살아 돌아오는 정도였다. 

그래도 이 의원이 지사직을 지냈던 경기도에서 김동연 후보의 당선은 그마나 이 의원이 기사회생하는 장면이었다. 만약에 경기도에서 민주당이 수성하지 못했더라면 이 의원의 당내 입지가 더 좁아졌을지 모를 일이다. 

역대 정권에서 대선 후보로 맞붙었던 후보들 사이에 이렇게 짧은 기간 연속적으로 대결을 벌인 적은 없었다.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김대중 후보는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정계은퇴를 선언하고 해외로 떠났던 경우가 있었고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참패한 정동영 당시 후보는 그 후로 사실상의 정치적 기반을 잃은 상태였다. 결국 대통령 자리에 오르기는 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도 당내 경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패배한 이후 한동안은 정치적 영향력을 가지기가 쉽지 않았다. 

그렇지만 이번 대선 이후 정치 국면은 전례가 없는 상황이다. 대선에서 석패한 이유인지 몰라도 민주당은 다른 대안을 찾지 못하고 이 의원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지난 대통령 선거는 정권 교체 열망이 높기는 했지만 집권 여당 후보가 그렇게 불리하지 않은 선거 환경이었다. 우선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방 자치 단체장을 비롯해 지방 의원까지 지방 권력을 손에 쥐고 있었다. 게다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높은 국정 운영 지지율을 유지하면서 여당 대선 후보는 대통령의 지지율을 통해 후광효과(Halo Effect)까지 누릴 수 있었다. 

정권 교체라는 투표 성격이 전체 선거 구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이 의원을 선택하는 성격 또한 다른 정권이라는 인식까지 있을 정도로 이 의원에게 불리하지 않은 조건의 선거였다. 

그럼에도 선거 후반 불거진 이 의원의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 카드 불법 사용 의혹은 치명적이었다. 올라갔던 이 의원의 지지율이 어퍼컷 치명타를 맞았던 지점이었다. 대통령 선거 직후 윤석열과 이재명의 대결 즉 ‘윤-명’ 대전은 대체로 윤 대통령의 우세 속에 진행되어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민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 만남의 날'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그렇지만 윤-명 대결의 환경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격히 무너지면서 임기 초반부터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대선 승리 이후 급상승하고 고공행진을 이어 나갔다면 이 의원의 정치적 재기는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자신의 문제로 곤두박질치면서 윤-명 대첩의 다른 국면을 예고하고 있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의 의뢰를 받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조사(전국2500여명 내외 유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약2.0%P, 응답률 약3~10% ※2022년 7월 8~11일 이전 조사는 리얼미터 자체조사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물어보았다. 

취임 무렵인 5월 9~13일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긍정 평가는 51.2%로 절반을 넘겼다. 취임 시점의 대통령 지지율로 볼 때 역대 대통령과 비교해 보면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대통령 선거에서 얻었던 득표율보다 높고 적어도 국민 절반 이상은 지지를 받고 출범했다. 그러나 임기 채 두 달도 되지 않은 시점인 8월 1~5일 조사에서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지지율은 29.3%로 임기 초보다 20%포인트 이상 대폭락했다. 

그렇다면 두 번의 전국적인 선거에서 연달아 패배한 민주당 지지율은 어떻게 나타났을까. 같은 조사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민주당을 선택한 응답 비율의 추세를 분석해 보았다. 윤 대통령 취임 무렵인 5월 9~13일 조사에서 37.8%였던 지지율은 8월 1~5일 조사에서 48.5%로 10%포인트 이상 올랐다. 같은 시점의 대통령 지지율과 비교해 보면 거의 20%포인트 가량 더 높은 수치다(그림1).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 동안 대통령 지지율과 제 1야당인 민주당 지지율을 비교해 보면 정반대 결과다. 인사와 메시지 그리고 경기 침체 타격을 받은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 지지율은 고꾸라진 반면 민주당은 여당이 휘청거리고 있는 사태의 결과로 정치적 지지율 반사 이익을 전면적으로 흡수하고 있다. 

물론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지지층이 결집하는 ‘컨벤션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없겠지만 대체적으로 ‘여당 복’으로 평가된다. 이 지표만 놓고 보면 윤석열의 집권 여당과 이재명의 제 1야당이 전면전을 벌이기 직전의 상황으로 이재명의 민주당이 불리하지 않다. 

대통령 긍정 지지율과 야당 지지율 사이의 대결 구도가 아니라 정당 간 지지율도 점점 더 팽팽한 대결 구도가 전개되고 있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의 의뢰를 받아 지난 16~19일 실시한 조사(전국2011명 유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2.2%P 응답률5.1%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는지’ 물어보았다. 전체 응답에서 민주당을 선택한 비율은 44.4%였고 국민의힘은 37.6%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앞서는 결과이지만 조사 기관에 따라 국민의힘이 앞서거나 팽팽한 결과도 나오고 있다. 

추세로만 놓고 본다면 점점 더 두 정당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향후 경쟁력의 중요한 지표가 되는 서울과 인천·경기 등 수도권 지역과 2030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그리고 여성과 중도층의 정당 지지율을 비교해보면 리얼미터 조사에서 민주당이 30대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더 우세한 결과로 나타났다(그림2). 

국민의힘 지지율은 지방선거 이후 올라갔다가 이준석 전 대표 파장이 확대되면서 점차로 내리막길이다. 국민의힘 내분과 내홍에 따른 반사 이익을 민주당이 고스란히 가져가고 있다. 

낮은 대통령 지지율과 국민의힘 내분 사태에 따른 여파로 민주당은 ‘윤명 대첩’을 위한 기초 체력 다지기를 하고 있다. 역대 가장 치열한 여야 간 대결 구도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윤-명 대첩의 숭부처는 어디가 될까.

윤 대통령과 이재명의 민주당이 맞서게 되는 대첩의 첫 번째 숙명의 승부처는 ‘윤석열과 이재명의 태도와 스타일 리스크’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 초반으로 회복되기는 했지만 임기 초반 자신과 관련된 이슈로 20%대 지지율까지 곤두박질친 역대 대통령은 없었다. 사회 활동의 대부분을 검사로 살아왔던 윤 대통령에게 노련한 정치를 당장 기대하기는 어렵다.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은 자신으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임기 초반부터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로 국민들로부터 혹독한 비판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만 5세 취학 연령’ 학제 개편안은 정책 혼선을 가져오면서 학부모를 중심으로 극도의 반발을 초래했고 지지율이 급락하는데 주범이 되었다. 

이 전 대표와 갈등으로 국민의힘 내분에 대한 책임까지 윤 대통령은 짊어지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가장 크게 애착을 가지고 있는 도어 스테핑(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은 임기 초반 긍정적인 반응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정제되지 않는 메시지 전달로 야당 공세에 빌미를 제공하거나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윤-명 대첩을 앞두고 윤 대통령의 태도와 스타일 논란으로 무너진 기반이 한 두 곳이 아니다. 

리얼미터와 미디어트리뷴의 지난 16~19일 조사에서 지난 대선에서 윤 대통령이 이 의원보다 더 많이 득표했던 서울 지역의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고작 30.4%밖에 되지 않는다. 인천·경기는 물론이고 거의 대부분 지역에서 대선 득표율보다 훨씬 못 미치는 경쟁력이다. 특히 지지율을 본격적으로 끌어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지표인 중도층에서 긍정 평가는 31.2%에 그친다(그림3). 이 전 대표 파동으로 20대(만 18세 이상)와 30대 응답자들은 조사마다 흔들리고 있다. 

태도나 스타일로 인한 리스크는 윤 대통령에게만 그치지 않는다. 이 의원은 전당 대회 진행되는 동안에 더 적극적으로 대정부 공격 모드를 곧추 세웠다. ‘저소득층과 저학력층이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성격이 강한데 이렇게 된 이유는 언론 때문’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전달되면서 일파만파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경찰과 검찰의 수사 압박에 대해서는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듯이 ‘무당의 나라’라는 일침을 쏘아붙였다. 당 대표가 되기 전부터 일전을 불사하는 돌직구를 거침없이 날린 셈이다. 

민주당 전당 대회 기간 중에는 박용진 후보의 악수에 대해 얼굴을 보지도 않고 휴대폰만 쳐다보는 ‘노룩 악수’로 태도 논란이 빚어지기까지 했다. 광주 경선 도중에 책을 들고가 사인을 요청한 여성의 요청을 거절하면서 얼굴 표정이 굳어진 장면이 확인되면서 ‘통 큰 정치인’ 여부에 대한 공방까지 벌어졌다. 아무리 윤-명 대첩으로 불가피하게 대결 구도가 부각된다고 할지라도 발언이나 행동을 가려서 하지 않는다면 윤 대통령이든, 이 의원이든 국민들의 허리케인급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윤석열과 이재명의 태도와 스타일 리스크’가 윤-명 대첩의 첫 번째 승부처다.

두 번째 윤-명 대첩의 승부처는 ‘이재명의 사법 리스크와 윤석열의 수사 리스크’다. 지난 대통령 선거는 이전보다 더 심각한 네거티브 공방이 벌어진 선거였다. 이 의원은 당내 경선 과정부터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된 여과 없는 질문 공세를 받았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그렇다면 바지를 내리란 말입니까’라는 발언을 하면서 강력하게 대응하는 모습이었다. 

김건희 여사가 지난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수원중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암ㆍ희귀병 투병과 생활고에도 불구하고 복지서비스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수원 세 모녀'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실제로 대선 과정에서 이 의원은 ‘대장동 특혜 분양 의혹’을 필두로 성남 FC 광고 수주, 변호사비 대납, 옆집에 경기주택도시공사 합숙소 등 다양한 의혹이 불거졌다. 아직까지 관련 의혹은 수사 중에 있고 결론이 나지 않았다. 전당 대회 과정에서 이 의원은 경찰과 검찰의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 성격이 강하고 이러한 정치 개입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지만 관련 의혹에 대한 국민들의 의심스런 눈초리는 거두어지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공정이 데일리안의 의뢰를 받아 지난 15~16일 실시한 조사(전국1000명 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5.3%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이재명 의원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사법 리스크’가 있다는 의견이 56.7%로, ‘사법 리스크가 없다’는 응답은 36.5%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로 보면 중도층 역시 이 의원의 사법 리스크가 있다는 의견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윤-명 대첩이 벌어지면 윤 대통령과 이 의원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연령대인 20대와 30대에서 ‘사법적 리스크’가 있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나왔다. 20대는 62.5%, 30대는 60.9%가 ‘있다’는 응답 결과다(그림4). 

국민들 사이에서 이 의원의 사법적 리스크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이 사법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면 윤 대통령은 ‘수사 리스크’와 마주보고 있다. 취임 초부터 문재인 정권의 대북 정책에 대해 강력한 수사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같은 배를 탔던 선원을 죽이고 북한으로 강제 북송된 ‘북송 어민 사건’에 대해 관련자가 어떤 법적인 책임이 있는지 수사를 하고 있고 2018년에 문 전 대통령과 친분 관계가 있었던 송철호 전 울산시장이 당선될 때 청와대가 선거 개입을 했는지 여부, 탈원전을 강행하고 문재인 정권 초반 산업자원부 산하기관장의 퇴임 압박을 벌였던 의혹 등에 대한 조사 의지가 분명하다. 

윤석열 정부의 전 정권에 대한 수사와 관련해서 여론은 엇갈리고 있다. 마땅히 해야 할 수사이고 법 앞에 성역이 없으므로 당연한 수사라는 의견이 있지만 지난 권력에 대한 수사는 다분히 정치 보복 성격이 분명하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이 법안을 통과시킨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시행령을 통해 검찰의 수사 범위를 확대하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 복구)의 전면적인 대결과 충돌을 앞두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결국 이 의원은 자신을 향하고 사법 리스크를 얼마나 해소할 수 있을지, 그리고 윤 대통령은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와 문재인 정권 수사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과 명분을 확보할 수 있을지가 윤-명 대첩의 승부처로 부상하고 있다.

윤 대통령과 이 의원 사이의 대결에서 결코 빠트리지 못하는 이슈가 ‘김건희와 김혜경의 배우자 리스크’다. 역대 대통령 선거나 이전 정권에서 대통령의 배우자가 이번처럼 주목을 받는 경우는 없었다. 

일반적으로 대통령의 배우자는 대통령의 보조적 역할 즉 내조를 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적극적으로 정치 일선에 나서는 경우는 드물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배우자인 이희호 여사가 주목을 받았지만 여성 평등과 인권에 앞장서고 관심을 가지는 수준이었다. 

대통령 자신이 아니라 배우자의 집안 식구 그리고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논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의 논문 표절 논란 그리고 대통령 취임 이후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과 사적 발주 논란까지 불거졌다. 사적 발주는 대통령실과 관저 리모델링 시설 개선 공사를 수주 받은 업체의 대표가 김건희 여사와 관련이 있다는 주장과 의혹이다. 

민주당은 김 여사의 각종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조사와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김건희 특별법’ 추진을 가시화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마저 김 여사 논란이 집중적으로 조명되면서 가벼운 정도가 아니라 거의 ‘어퍼컷’ 정도의 수준 이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배우자 리스크는 김 여사 뿐만이 아니다. 이 의원의 부인인 김혜경씨 역시 리스크 수준이 가볍지 않다. 이 의원의 대선 후보 시절 김씨가 응급실에 실려 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고 결정적으로 대선 막판 지지율이 가장 민감하게 움직이는 시기에 법인 카드 불법 사용 의혹으로 큰 곤욕을 치렀다. 긴박한 상황에서 당시 이 후보에게 미치는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가지기도 했는데 결과적으로 대선 판세 흐름을 바꾸지는 못했다. 최근에 소환 조사까지 받으면서 김혜경 리스크는 현재 진행형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 배우자 리스크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빅데이터 분석 엔진인 썸트렌드를 통해 8월 1일부터 24일까지 ‘김건희’와 ‘김혜경’을 입력해 감성 연관어를 분석해 보았다. 

김건희와 관련된 감성 연관어로 ‘표절’이 가장 크게 등장했고 ‘의혹’, ‘논란’, ‘범죄’, ‘혐의’ 등으로 나타났다. 김혜경과 관련된 연관어로 ‘의혹’ 비중이 가장 컸고 ‘횡령’, ‘불법’, ‘범죄’, ‘증거인멸’ 등으로 나왔다(그림5). 

부정 감성 비율 역시 두 사람 모두 압도적이다. ‘윤명 대첩’에서 정치판을 뒤흔들 리스크가 시나브로 승부처로 뚜렷하게 부각되고 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weeklyhk@hankooki.com